춘절에 중국 農民工의 대 이동
중국에서 농민공農民工은 중국사회계급의 특수한 부류를 이루고 있다.
농민공이란 농촌에 호구를 가진 사람들로서 몸은 도시에 있지만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工人을 말한다.
북경의 경우 농민공은 300만 명을 초과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산동, 사천, 안휘, 내몽고, 감숙성 등 북경 인근에 있는 省에서 들어온 사람들이다.
이들이 와서 하는 일은 주로 건설현장, 음식점 종업원 등 북경경제발전과 건설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이 하루에 받는 돈은 대개 80위안에서 200위안까지 더 많이 받는 사람은 300위안까지 받는데 대부분 최소70위안에서 많게는 120위안까지이다.
이들은 사회보장제도로는 산재보험과 의료보험을 기본으로 들어주고 있다.
산재가 날 경우 1-4급은 1,063위안에서 1,275위안까지를 주고 사망 시에는 매월 425위안-709위안을 주고 있다.
이들은 건설업에 종사할 경우 매월 산재 14위안, 의료 28위안을 납부해야한다.
(1위안은 약 180원)
이들은 호구(후커우 戶口-우리 주민등록지)-는 바꿀 수가 없고 다만 도시에 취직을 하면 그 소속회사에서 주는 신분증명서를 가지고 임시 거류 증을 발급하여준다.
따라서 이 임시거류증이 없으면 다시 농촌으로 쫓겨나야 한다.
그래서 취직을 못한 농민공들은 숨어서 살다가 취직을 하려고 한다.
산업의 발달로 도시로 몰려온 농민공의 부족으로 중국의 각 공장은 해마다 춘절이 끝나면 사람 뽑기에 정신이 없다.
춘절이면 고향에 내려간 직원들이 안 오기 때문이다.
고 그들은 고향에서 각종 정보를 주고받아 월급이 많다고 생각되면 친구들을 쫒아 친구의 직장으로 자리를 옮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새로운 친구들을 데리고 오면 그 공장에서는 특별상여금을 준다.
중국정부는 대부분 이들을 위하여 금년 춘절-우리의 설-특별운송 기간에 연 인원 31억 명 이상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 교통 운수부는 올해 유동인구가 31억 명으로 지난해 보다 9%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귀성객 편의를 위해 전국적으로 최대 86만대의 버스를 투입하고 1일 평균 260만회를 운행할 계획이다.
또 장거리 운행버스에 대해서는 중간지점에서 운전사를 교대해 사고예방과 운행시간을 단축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2013년 춘절기간 도로운수회의에 따르면 춘절기간의 도로운수는 1월 26일부터 3월 6일까지 40일간 지속되며 여객 운송량은 2천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차량을 동원해도 열차 같은 경우 좌석을 구하지 못한 입석승객들은 좀 더 좋은 곳에 자리를 잡으려고 아우성이다.
또한 소득이 높아진 중국인들의 여행객수도 많아져 최근 태국관광기구는 중국의 설 기간 10만 명의 중국 내지인과 홍콩인들이 태국을 방문하여 1억 4천만 달러의 관광수입을 창출할 것으로 예측했다.
태국 국가 관광국 통계에 따르면 2012년 태국을 찾은 중국 관광객이 연인수로 250만 명에 달해 중국은 말레이시아를 제치고 태국의 최대 관광객 원천지국으로 되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더 많은 중국인들이 올 것에 대비하고 있다.
아무튼 중국에서 춘절은 일년 중에 가장 풍성하고 의미가 있는 제1의 명절이다.
춘절에 이동하는 농민공들
개찰을 기다리고있다
농민공들의 샤워장
농민공들의 숙소
고향에 다녀오라고 열차까지 전세내어준다
이고, 지고, 들고 정말 정성이다
입석일 경우 이렇게 해서라도 편한자리를 선점하여야 한다
열차로 못가면 오토바이로 수십시간 걸려서라도 간다
정말 가관이다
사고가 날가봐 경비가 삼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