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차 여행
중국여행을 하다보면 기차를 자주이용하게 된다.
이유는 우선 가격이 저렴하고 또 하나는 밤차를 이용하면 다음날 여행목적지에 도착하게 된다.
모두 침대칸을 타기 때문에 숙박을 해결할 수가 있다.
이렇게 중국에서는 대부분의 평민들은 기차로 여행을 많이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 외국관광객들은 기차여행 시에 고급을 이용해야 한다.
입석을 타게 되면 자리가 있어서 앉게 되더라도 서있는 사람이 나의 팔걸이에 걸터앉기 때문에 앉아있는 것도 불편하다. 그리고 내부도 지저분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여유 있는 사람들은 좌석이 확실한 고급차를 타는 것이다.
침대차를 타면 도착 20분전에 차장이 와서 깨워주기 때문에 마음 놓고 잠을 잘 수가 있다.
그러나 동차(動車)는 침대칸이 없기 때문에 앉아서 가기는 한데 누울 수가 없어서 오랜 시간은 불편하다.
기차 내부는 우리나라의 새마을호 이상으로 깨끗하다. 그리고 여행을 할 때면 중간에 식사를 해야 하는데 이때는 한국에서 가지고 간 사발 면을 먹으면 된다. 중국의 기차는 항상 뜨거운(더운물이 아님)물이 준비되어있어서 간단히 식사를 해결할 수 있고 또 식사 때가 되면 매점원이 다니고 식당차도 운영을 하고 있다. 가격은 많이 비싼 편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점 원들을 이용하고 있다.
이번에 중국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속 철도를 운행한다고 한다.
화해호(허시에하오-和諧號380A)라는 열차인데 이번에 시속 486km를 달리는 기록을 세웠다고 한다.
和諧號란 “어울리다, 조화롭다“라는 뜻인데 중국에서는 중국산 고속철도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어째튼 앞으로 중국여행을 하기는 점점 편해진 것 같다.
북경에서 티벳의 라사까지 가는 고속철도, 북경에서 상해, 북경에서 광저우 등등 중국은 이제 내륙철도 확충에 열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국내선 항공요금도 우리나라와 같이 점점 저렴하게 되는 것 같다.
사진은 이번에 개통된 허시에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