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강의 크루즈 여행시 볼거리
구당협(瞿塘峡)
구당협(瞿塘峡)은 충칭 펑제현에 위치하고 있으며 길이는 8km로 싼샤계곡에서 가장 짧지만 웅장하고 험준한 협곡이다.
끝 입구에는 양안의 절벽이 100미터도 안 되는 거리에 있으며 문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구당협관이라고도 하며 기문이라고도 하며 바위에는 '기문천하웅“(夔门天下雄)”'이라는 다섯 글자가 있다.
왼쪽의 유명한 적갑산은 고대 파나라(巴国)의 적갑장군(赤甲将军)이 이곳에 주둔했다고 전해지며, 뾰족한 산모리는 마치 큰 납작 복숭아(大蟠桃)와 같고 오른쪽의 유명한 백염산(白盐山)은 날씨에 관계없이 항상 밝고 어두운 은빛으로 둘러싸여 있다.
구당협은 짧지만 '진유천의 물(镇渝川之水), 바오(巴鄂)의 숨통을 조인다'고 할 수 있으며 '서쪽으로는 바유를 다스려 골짜기를 가득 메우고 동쪽에는 징초와 초나라를 이어 산을 짓누른다'는 웅장한 기세가 있다.
옛사람들은 구당협을 '사건은 하늘과 맞닿아 있고 배는 땅굴을 따라 간다'(“案与天关接,舟从地窟行)고 묘사했다.
무협(巫峡)
무협(우샤巫峡)은 충칭 무산현(巫山县)과 후베이성 바둥현(湖北巴东县) 두 현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의 무산현 동쪽의 다닝허(大宁河)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바둥현(巴东县官渡) 관나루까지 45km에 걸쳐 뻗어 있으며 금람은갑협(金蓝银甲峡)과 철관협(铁棺峡)을 포함하며 협곡은 특히 깊고 굴곡이 심하고 장강에서 우산(巫山)의 주요 맥이 비스듬히 자라서 형성된다.
대협이라고도 알려진 무협(巫峡)은 깊고 수려하기로 유명하다.
협곡 전체의 기이한 봉우리가 우뚝 솟아 있고 괴석이 우뚝 솟아 있으며 절벽이 죽 늘어서 있어 삼협에서 가장 볼만한 구간으로 마치 굴곡이 많은 갤러리처럼 시적인 정취가 넘치고 곳곳에 경치와 경치가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서릉협(시링샤西陵峡)
서릉협은 의창시의 서릉산(西陵山)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서쪽은 후베이성 쯔구이현(子貴縣) 서쪽의 샹시커우(香溪口)에서 시작하여 동쪽은 의창남진관(宜昌南津關)까지 76km에 이르며, 역사적으로 그 뱃길이 굴곡, 괴석이 숲, 탄다수급, 행주(行舟)로 유명하며, 장강삼협에서 가장 위험한 협곡으로 위로부터 아래까지 향계관곡(香溪宽谷),서능협상단관곡(西陵峡上段宽谷),묘남관곡(庙南宽谷),서능협하단관곡(西陵峡下段峡谷)등 총 4단으로 나뉜다.
강을 따라 은시주 바둥현(恩施州巴东县), 이창시 쯔구이현(宜昌市秭归县), 시링구(西陵区)가 있다.
북송의 저명한 정치가이자 문학가인 구양수(欧阳修)는 이를 위해 '서릉의 산수는 천하가 좋다'(“西陵山水天下佳”)는 천고의 명구를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