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0대 고도(中国十大古都)1
우리나라에도 옛부터 여러 나라가 존재하고 있어 그 나라의 도읍지였던 서울,경주,부여,개성 등의 고도(古都)가 있듯이 중국에도 역사가 깊은 나라이어서 고도(古都)가 많이 있다.
더구나 중국은 셀 수도 없는 나라들이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세웠다 망했다 하였던 나라여서 고도가 여러 군데 존재 한다,
그중에서 손꼽는 곳을 소개하는데 이제 중국여행을 할 때 참고하여 가보고 우리나라와 비교를 하면 좋겠다.
중국의 10대 고도는 시안 西安,뤄양 洛阳,난징 南京,북경 北京,카이펑 开封,항저우 杭州,안양 安阳,정주郑州,대동大同,청두成都를 들 수 있다.
이 중국의 10대 고도(古都)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시안 西安은 열 세나라 -십삼조(十三朝-서주西周、진秦、서한西汉、신新、동한东汉、서진西晋、전조前赵、전진前秦、후진后秦、서위西魏、북위北周、수隋、당唐)의 고도古都 였으며,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수도를 세웠고, 왕조 시대에 가장 많은 수도를 세웠던 도시이다.
시안 하면 가장 가야 될 곳은 진시황(秦始皇)릉과 병마용(兵马俑)갱이다.
진시황 묘
병마용 갱
2. 뤄양洛阳은 십삼조의 고도( 十三朝 古都-하夏、상商、서주西周、동주东周、동한东汉、조위曹魏、서진西晋、북위北魏、수隋、당唐、후양后梁、후당后唐、후진后晋)였으며 중국의 역사문화명성이 자자한 곳인데 낙양은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곳이다.
낙양을 가면 가야 하는 곳이 용문석굴이다.
낙양 고도의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