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입시제도 까오카오(高考)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11월7일(목)에 치룬다.
수능시험이 인생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생각을 가진 것은 본인 당사자 뿐 아니라 부모들의 마음도 같다.
이날을 위하여 갈고닦은 실력을 보여주기 위하여 얼마나 고생을 했던가?
그런데 이런 과정은 세계 어느 나라도 다 같은가 보다.
특히 이웃 중국고등학교 졸업생들은 까오카오(高考)라는 대입고시라는 전쟁 아닌 전쟁을 치루었다.
중국은 9월에 학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미 우리의 수능격인 까오카오(高考)가 6월7일과 8일 이틀간에 끝나서 지금은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은 그 준비에 한창이다.
그런데 중국의 까오카오(高考)시험과정과 합격자들의 대학진학과정이 우리나라와는 좀 다르다.
얼마 전에도 소개한 바와 같이 성적이 같아도 지방의 고교졸업생에는 불리한 경우가 있다는 것과 입시 문제 등이 우리와 다른 점이다.
금년에만 중국에서 고고를 치른 학생이 900만 명을 넘었다.
이는 우리가 보기에는 엄청난 숫자이지만 인구 13억에 나라에서는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까오카오(高考)는 고등교육입학시험(高等教育入学考试)의 약자이다.
우리에게 수능 한파가 있듯이 중국에서는 지방에 따라 수능 무더위가 있다.
날씨가 아무리 더워도 시험장에서는 에어컨은 물론 선풍기를 켜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한증막 같은 교실에서 시험을 치러야 한다.
찜통 더위에 옷을 벗고 시험을 본다
公安(우리의 경찰)과 CCTV까지 동원하고 금속 탐지기까지 동원하고 심지어는 실시간 녹화감시를 한다고 하여 부정을 막는다지만 그래도 각종 방법을 동원하는 것은 어느 나라나 다 마찬가지
까오카오의 시험과목은 理科와 文科가 모두 5과목인데 공통과목으로는 어문, 수학, 영어가 있고 문과는 종합과목 정치, 역사, 지리 중 두 과목을 . 이과는 종합 과목 물리, 화학, 생물 중 두 과목을 선택한다.
배점은 어문 150점, 수학 150점, 영어 150점 문과종합. 이과종합 중 두 과목 300점으로 하여 만점이 750점이다.까오카오와 우리의 수능의 시험에는 차이 중에 가장 큰 것은 작문과 서술형 문제로 보면 된다.
까오카오(高考)에서 어문시험은 주어진 주제로 쓰는 800자 이상의 작문을 포함하고 있고
영어는 글자 수는 110자 정도의 글로 지어야하는 작문영역이 있다.
또한 모두 선다형이 아닌 수학과 문과종합. 이과종합 시험에서 약 5개 정도의 서술형문항이 출제된다.
*2013년도 논술 문제
(生活中,大家往往努力做自己认为重要的事情,但世界上似乎还有更重要的事。
这种现象普遍存在,人们对此的思考不尽相同。
请选取一个角度,写一篇文章,谈谈你的思考。
要求:(1)题目自拟-제목은 자기가 달고;(2)全文不少于800字-전문은 800자정도;(3)不要写成诗歌-시나 가사는 안됨。)
또 하나 중국 까오카오(高考)의 특생중 하나는 땅이 넓고 인구가 많아 각 지역마다 교육수준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까오카오 시험문제를 전국통일(全國統一) 까오카오 시험문제 말고도 각 성(省), 시(市), 자치구(自治區)마다 다르게 출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상하이의 교육부가 전국통일(全國統一) 까오카오 시험지를 사용하길 원치 않는다면, 상하이는 자체 까오카오 시험지를 만들어 치를 수 있다는 뜻이다.
이로 인해 까오카오의 난이도와 커트라인은 각 지역마다 크게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도 적지 않다. 이렇게 친 시험성적이 나오면 학생들은 자신의 점수를 기준으로 1차, 2차, 3차로 나누어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원서를 제출한다.
각 대학에서는 성적순으로 학생들을 모집하고, 1차에서 떨어진 학생은 2차, 3차의 대학에 자동 지원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지방의 경우 아무리 성(省)과 시(市)에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일지라도 베이징(北京)대학이나 칭화(靑華)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이 북경고교졸업생보다 낮다는 점이다.
이유는 각 대학은 학생모집에 자치권 없이 중국 교육부가 정해준 인원 수 내에서만 다른 성과 시에서 온 학생들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똑같이 칭화(靑華)대학에 응시한 베이징에 사는 학생 A와 져쟝(浙江)에 사는 학생 B가 있다고 하자.
베이징에 사는 학생 A는 까오카오 점수가 570점이면 칭화대에 입학 할 수 있다.
반면에 져쟝(浙江)에 사는 학생 B는 까오카오 점수가 600점일지라도 칭화대에 입학할 수 없다.
이는 교육부가 대학모집정원을 각 성, 시, 직할시 별로 차등적으로 배당하기 때문인데 만일 중국 교육부가 져쟝성에서 칭화대학에 입학 할 수 있는 정원을 10명으로 정했다면, 져쟝성에서 칭화대학 응시생 중 상위 10명만이 칭화대학에 입학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다른 지역의 학생들이 베이징의 학생들보다 성적이 좋더라도, 중국의 명문대가 몰려있는 베이징의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의 학생들 보다 대학가기가 훨씬 쉬워진다.이 때문에 ‘까오카오이민(移民)’이라는 말도 있다.
까오카오이민이란, 대학정원모집 학생 수가 비교적 많은 베이징과 상하이등으로 주소지를 옮기든가 아니면 하이난(海南), 안후이(安徽)와 같이 경제수준이 낮고 까오카오 커트라인도 낮은 지역으로의 이민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야 그 지역에 배정된 일류학교의 장원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내신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지방으로 가는 경우와 같다고 하겠다.
이러한 까오카오 이민은 불법이지만 자식을 조금이라도 더 좋은 대학에 보내고 싶은 보무의 마음 때문인지 ‘까오카오 이민자’ 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시험 100일전 학교 건물에 걸어놓은 현수막
시험당일 학교정문
이와중에 늦은 학생은 경찰의 도움을 받는 것은 우리나라와 같다.
수험생 입실후 경비를 서는 공안(경찰)
부모의 마음은 더 초조하다
아이들은 시험을 보고 부모는 기다리고..
교문밖 대문 너머에서 초조한 부모들
시험이 끝나고 나오는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