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0대 세계 제일(中国十大世界第一)5
9낙산대불(乐山大佛)
낙산대불은 이 곳에서도 여러 번 거론된 적이 있어서 유명한 곳이라 본인도 가 본적이 있는데 정말로 어마어마한 크기에 압도가 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석각불상(石刻佛像)인 낙산대불은 미륵불좌상(弥勒佛座像)으로 총 높이가 71m로 중국에서 그리고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큰 마애석각조상이다.
8세기 당나라 해통(海通) 스님이 시추한 미륵 석각 좌불(石刻坐佛)로 90년에 걸쳐 조성한 것이다.
대불통(大佛通)은 높이 71m, 머리 높이 14.7m, 머리 너비 10m, 어깨 너비 24m, 손가락 길이 8.3m, 발등 너비 8.5m로 발바닥에 100명 이상 둘러앉을 수 있다.
'산은 부처님, 부처님은 산' (“山是一尊佛,佛是一座山”)이라는 표현과 같이 그 웅장하고 우람한 체구가 푸른 능운산(青凌云山)과 아득한 민강수(岷江水)와 어우러져 낙산(乐山)의 상징이 되었다.
낙산 대불(Leshan Giant Buddha)은 능윈 대불(凌云大佛)이라고도 하며 전체 이름은 '자저우 링윈사 대미륵 석상(嘉州凌云寺大弥勒石像)'으로 쓰촨성(四川省) 낙산시 난민강 동쪽의 링윈사(乐山市南岷江东岸凌云寺)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두허(大渡河), 칭이강(青衣江) 및 민강(岷江)의 세 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인접해 있다.
그리고 대불 좌우의 강을 끼고 있는 절벽에는 높이 16m가 넘는 호법천왕상 2개도 있다.
대불 우측에 아홉 곡의 옛 잔도가 있는데, 당나라 때 대불을 굴착할 때 남긴 시공과 예불산도로, 절벽을 따라 굴착하여 만든 것으로 굽이굽이 9회전하여 기이하고 가파르기 짝이 없다.
대불조각을 완성한 후에는 7층 누각(9층 또는 13층)을 만들어 덮기도 했는데, 이를 '대불각', '대상각'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불각은 여러 번 지어져도 훼손되었다.
1956년 8월 16일 낙산 대불은 쓰촨성 인민위원회에 의해 쓰촨성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고 1982년 2월 23일, 낙산 대불은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에 의해 두 번째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다.
10타클라마칸 사막(塔克拉玛干沙漠)
세계에서 유동토(流动土) 면적의 백분율이 가장 큰 사막 타클라마칸 사막
타클라마칸 사막은 언제나 전설 같은 존재로, 끝없는 모래바다가 천지간에 가득하고 사막 특유의 거센 바람을 타고 작은 자갈들이 사물을 거세게 쓸어내리고 있다.
비록 사막은 매우 황량하지만, 죽음의 땅이라고 불리는 타클라마칸의 배후지에서도 여전히 황사 사이로 우뚝 서 있는 몇 그루의 강인한 식생을 볼 수 있다.
타클라마칸(塔克拉玛干) 사막, 위구르(维吾尔) 전설의 저주받은 사막 아래 잠긴 도시.'라는 뜻이며 타클라마칸'이라는 용어는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타클라(塔克拉')와 '마칸('玛干)으로, '타클라'(塔克拉)는 '지하',(地下) '아래(下面')를 의미하며, '마칸玛干'은 '지역'(家园), 영역(领域) 생활하는곳(生活的地方)을 의미한다.
중국 제1의 사막(沙漠)이며 , 세계 제2의 유동 사해(流动沙海),인 테클라마칸에 내포된 위험도 만만치 않다.
타클라마칸 사막(위구르어: تەكلىماكان قۇملۇقى)은 신장(위그루 자치구) 남부의 타림 분지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큰 사막이자 세계에서 10번째로 큰 사막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유동流动 사막이다.
전체 사막의 길이는 동서 약 1000km, 남북 폭은 약 400km, 면적은 33만 평방 킬로미터에 달한다.
평균 연간 강수량은 100mm 이하, 최저 강수량은 4~5mm에 불과하지만 평균 증발량은 2500~3400mm에 달한다.
이곳에는 피라미드 모양의 모래언덕이 평야 위로 300m가량 솟아 있다.
사막에는 모래언덕이 길게 이어져 있고 바람의 영향으로 모래언덕이 자주 움직인다.
사막에도 소량의 식물이 있는데 뿌리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땅속의 수분을 흡수하기 위해 지상 부분의 수십 배에서 수백 배를 초과하고 그곳의 동물들은 여름잠을 잔다.
지난 2022년 6월 2일, 중국 최초로 타클라마칸 사막을 관통하는 등급 도로인 타림 사막 도로 '탄소 제로 시범 프로젝트'가 정식으로 운행되었다.
주: 유동토(流动土)란 방향풍에 의해 사막의 이동 추세가 바람의 방향으로 기울어져 계속 이동하는 사막을 '유동사막'이라고 하며, 타클라마칸 사막은 중국에서 가장 넓은 사막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유동사막이다.